인공관절 수술로봇

첨단 의료기술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제품과 의료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ROBODOC Surgical System

제품구성

ORTHODOC

수술 전 계획을 세우는 고성능 컴퓨터

1. 수술계획

CT 이미지에서 뼈 부분만 발췌해 3D로 보여주어 수술 전 환자 뼈 상태 확인 및 정확한 수술계획을 가능하게 합니다.

SMG(Surface Model Generation)는 환자의 CT이미지에서 다른 조직을 제외한 뼈의 표면만으로 재구성해 3D이미지로 변환하는 기술입니다. 의사는 환부를 직접 보는 것과 같은 3D영상을 통해 더욱 섬세한 진단뿐 아니라 환자에게 알맞은 수술계획과 가상수술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알맞은 인공관절 선택

환자마다 다른 뼈의 크기에 맞게 인공관절을 고르고 가상으로 삽입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크기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수술계획 컴퓨터(ORTHODOC)를 이용해 환자 개개인의 뼈 상태를 고려한 인공관절 사이즈와 삽입위치, 손상된 뼈의 절삭영역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부위의 앞면, 측면, 횡단면 등 3면의 뷰를 보여주어 더욱 세밀하고 정확하며, 종합적인 수술계획을 가능하게 합니다.

3. 가상수술(Virtual Surgery)

실제 수술 전 모의수술을 진행함으로 다리축의 정렬, 각도, 모양 등을 재점검해 수술계획이 잘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수술은 수술계획을 최종점검하고 수술결과를 미리 확인함으로써 수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과정입니다. 계획에 따른 simulation을 통해 수술계획 검토와 수술 후 환자의 상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ROBODOC

밀링커터로 뼈 절삭을 수행하는 자동화 수술로봇

1. ORTHODOC에서 세운 계획을 실제 환자에게 정밀하게 수행합니다.

의사가 계획한 pre-planning data를 넘겨받아 뼈 절삭을 진행합니다. 환자 다리를 고정(fixation)하고 위치를 인식(registration)한 후 수술위치와 계획, 범위 확인(verification)까지 완료하면 로봇은 인공관절이 삽입될 부분의 뼈를 정밀하게 절삭합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뼈의 절삭과 수술 오차를 줄여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재수술 가능성도 낮춰줍니다.

2. 밀링커터를 이용해 뼈를 깎기 때문에 뼈에 가해지는 충격과 수술 후 통증을 줄입니다.

수술로봇은 의사가 수립한 계획에 따라 뼈를 절삭하도록 되어 있어 일정하고 정확한 수술결과를 제공합니다. 밀링방식의 절삭은 약해져 있는 환자 뼈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 골절 등의 부작용 발생률을 낮춥니다.

3. 2중 안전장치로 수술의 안전성을 높입니다.

BMM(Bone Motion Monitor, 움직임 제어장치) 기능을 통해 수술 중 환자의 미동을 감지할 수 있으며, 감지되면 로봇은 모든 동작을 멈추게 되어 환자 움직임에 의한 오차를 방지합니다.

RCC(Robot Control Cabinet)

수술로봇을 컨트롤하는 컴퓨터

ROBODOC의 두뇌역할을 하는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Real Time Monitor가 장착되어 깎을 부분, 깎은 부분, 깎고 있는 부분 등 실시간 수술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인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