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렉소 인공관절 수술로봇 신제품, 美FDA 슬관절수술 임상 완료

Date : 2018-12-28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060280)는 티솔루션원의 FDA 허가를 위한 슬관절 인공관절치환수술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큐렉소의 투자회사 티에스아이(TSI, 美 프리먼트 소재)에서 진행한 것으로, 티솔루션원을 이용한 슬관절 인공관절치환수술의 안전성과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티솔루션원은 국내 13개병원에서 사용중인 세계최초 액티브 수술로봇 로보닥의 차기 버전이다.

 

티에스아이는 2017 3 8세인트빈센트 체리티 메디컬센터에서의 첫 수술을 시작으로 미국 내 총 6개병원에서 임상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 1220일을 끝으로 목표환자 115명의 수술을 완료했다.

 

회사는 임상에 참여한 각 환자의 예후를 6개월간 확인하고, 2019 2분기 초 슬관절에 대한 FDA 승인신청을 진행 할 예정이다. 또한, 임상을 마친 미국 내 6개병원 및 의료진과는 지속적인 협력으로 최적의 제품사용법 개발과 트레이닝 병원으로의 역할을 모색할 방침이다.

 

인공관절 수술로봇 티솔루션원의 제조 판매사인 티에스아이는 2015 10월 고관절용 제품에 대해 FDA 판매 승인을 받은 바 있다.

큐렉소 관계자는 "고관절제품의 추가적인 개선과제를 확인하였으나 투자 효율화를 위해 우선 슬관절제품 개발 및 임상에 집중해 왔다", "미국 내 임상에서도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내년 판매 승인이 완료되면 실질적인 미국 내 판매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티솔루션원의 슬관절 제품은 이미 국내 2개병원에서 사용 중이며, 최근 3대의 추가 판매계약을 체결했다.

 

한편, 큐렉소는 지난 20일 체결한 씨유메디칼과의 판매계약제품 4대 중 티솔루션원 2대와 로보닥 1대등 총 3대 제품을 경기도 내 2개병원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원주성지병원, 대전 S&K병원, 양산 센텀힐병원에 납품된 3대 제품을 포함하면 올해 총 6대의 정형외과 수술로봇을 추가 설치 한 것이다.

현재, 티솔루션원을 포함한 인공관절 수술로봇은 국내 17개 병원에 19대가 설치되어있다.

목록